ȸ

  • Ⱥ÷
  • bottom
안보시론
subtitle_bg
제목 안중근장군동양평화론
작성자 박 정 부 등록일 2022-01-29 15:04 조회수 506
■ 동양평화론 ■
'동양평화론'은 서문(序文) 전감(前鑑) 현상(現狀) 복선(伏線) 문답(問答)으로 나눠져 있으며 그 가운데 안 의사는 서문과 전감 일부만을 집필했을 뿐 나머지는 일제가 서둘러 사형을 집행함으로써 미처 완성 하지 못하고 순국하셨다.

안 의사는 서문에서 합성산패 만고장리'<合性酸敗 萬古定理>' 즉 합하면 성공하고 흩어지면 패한다는 것은 만고(萬古)의 정한 이치임을 설명하고 약육강식과 적자생존 논리 속에서 서구열강이 약소국을 제물화 하는 시대적 상황과 같은 인종끼리 전쟁이란 폭력을 통해 패권을 장악 하려는 일본의 침략정책을 통렬히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감은 다섯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첫째, 청일전쟁의 성격을 규명하고 둘째는 제정 러시아의 극동정책과 일본의 과실(過失)문제를 다루고 셋째는 러·일전쟁의 원인과 당시 서구열강의 태도와 한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넷째는 러?일 강화조약을 미국 영토인 포츠머스에서 체결한 이유를 지적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제의 대륙침략에 대한 경종의 순 으로 서술되어 있다.

이상의 서문과 전감에 대한 요약설명만으로는 '동양평화론'전체내용을 이해 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안 의사가 1910년 2월 17일 관동도독부 히라이시(平石) 고등법원장과의 면담기록인 '청취서' 내용 중에는 안 의사가 쓰고자했던'동양평화론'부분에 대한 기록이 일부 남아 있다.
그 내용은
지금으로부터 100전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행복을 추구하고자 했던 안 의사의 '동양평화사상'은 유럽지역의 EU와 환태평양국가의 APEC, 그리고 오늘날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동아시아 공동체론에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아직까지도 주변 강대국들의 군비증강과 북핵 문제로 안보불안이 조성되고 우리 민족의 숙원인 남북통일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은 가운데 당시 안 의사의 평화사상은 후세를 삼고 있는 우리 모두의 값진 교훈이 되고 있다.

■ 동양평화운동■

중국과 일본은 센까구 열도 문제로 갈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가 하면, 한국과 일본은 독도 문제로 역시 갈등을 겪고 있다. 센까꾸 열도 바다 밑에는 중동 전체에 준하는 석유가 매장되어 있다는 말이 있고, 독도 바다 밑에는 얼음가스 매장량이 엄청나다 한다. 그러니 우리나라는 물론이려니와 일본도 중국도 뒤로 물러나거나 양보할 생각이 없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좀 더 깊이 생각해 보면 한국도 중국도 일본도 서로 이해하고 포용하고 양보하며공존 공생하는 길 외에 다른 길이 없음을 알게 된다. 한·중·일 3국이 평화롭게 공존을 하는 길을 찾아나가지 못하고, 지금처럼 서로 으르렁대고 군비를 증강시키고, 무기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동북 아세아 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요즘 들어 안중근 의사께서 사형 당하시기 전 여순 감옥에서 주창하였던 동양평화론이 21세기 동북아 평화공존시대를 열어 나가는 사상적 근거로 삼자는 주장이 일고 있다. 안중근 의사를 단순히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인물로만 기억하지 말고, 중국, 한국, 일본 3국의 평화시대를 열어 나가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 탁월한 선견자, 내지 사상가로 새롭게 조명하자는 것이다.

그가 주창한 동양평화론의 뼈대는 한국, 중국, 일본이 서로 침략하려들지 말고 독립을 지켜 나가면서, 평화롭게 단결하여 새로운 동북아 질서를 열어 나가자는 내용이다. 그의 평화론에는 다음 사항들이 포함 된다.

1) 한, 중, 일 동양평화회의를 창설한다.

2) 세 나라의 중심에 위치한 여순을 동양평화의 근거지로 삼는다.

3) 한, 중, 일 공동의 군대를 창설한다.

4) 한, 중, 일 공동은행을 설립한다.

5) 한, 중, 일 공동화폐를 발행한다.

안중근 의사께서 한 세기 전에 이런 주장을 하였다는 사실이 얼마나 경탄스러운 일인가!
안중근 선배의 뜻을 헤아려 우리들 후배들이 나서야 한다. 함께 번영하고 평화 아세아 시대를 열어 나가야한다.
 답변하기   글쓰기